USB 메모리 인식이 안될 때

머피의 법칙이라고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일이 좀처럼 풀리지 않는 상황을 두고 이야기를 하는 것인데요. 오늘 이야기의 주제 역시 이와 같다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바로 중요한 회의나 미팅 그리고 발표 때마다 말썽을 일으키는 존재죠.

USB 메모리가 인식이 안될 때 해결하는 방법은 포맷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파일 시스템 복원 방법으로 CMD 프롬프트 명령어를 사용해 복원하거나 전문 복원 업체를 선정해서 유료로 USB 메모리 복원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개의 USB 메모리가 함께 있는 이미지 입니다.

USB 메모리 인식이 안되는 원인

이것은 USB 메모리 의 구조를 보면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크게 보면 반도체 메모리와 IC 기판 이렇게 두 종류로 되어 있는데요. 이 중의 하나만 망가져도 작동이 되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어 평소 보관에 유의해야 합니다.

1- 정전기 때문인 문제

항상 모든 전자기기의 문제점이라고 지목되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정전기는 순간 전력이 1만 볼트에 잘 할 정도로 매우 센 전자기장 중 하나입니다. 다만 사람에게 별문제가 없는 이유가 워낙 순식간에 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전자제품은 그렇지 못합니다. 전기가 흐르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전기가 흐르고 있는 상황에서 정전기를 맞으면 고장이 날 우려가 있습니다. 주로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대부분 겨울철과 같은 건조한 기후일 때 주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전류가 흐르고 있지 않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어 평소에 생각지 않고 있다가 당하는 경우가 있으니 비록 USB 라고 할지라도 꼭 손에 정전기를 제거하고 만지는 것이 앞으로 수명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갑작스러운 전원 차단

이동식 디스크 안전제거 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유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USB 메모리의 구조상 IC 기판은 전기에 매우 취약하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평상시에 전류가 흐르고 있지 않을 때에는 뺐다 꼈다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유는 요즘에는 망가지지 않도록 구조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자료를 읽던 도중에 빼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자료를 읽어 들이는 상황에서 뺀다면 갑작스러운 전류 차단 때문에 내부 기판에 무리를 가하는 조건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USB 메모리 인식이 안 될 때 혹시 조금 전까지 이러한 행동을 했는지 살펴보시는 것이 도움 됩니다.

3- 수명이 다해서 망가지는 경우

USB 메모리 인식이 안 될 때 가장 파악하기 난해한 부분이 바로 수명이 다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반도체는 등급이 나누어져 있는데요. TLC SLC MLC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것을 좋은 순서대로 나열을 해보면 TLC < MLC < SLC 이렇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데요.

등급이 낮을수록 수명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느 날 갑자기 포맷 경고가 뜨거나 혹은 읽기 쓰기(또는 I/O 입력 오류) 실패라는 오류가 발생했다면 수명이 다했다고 이해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해결 대처 방법은?

지금부터는 USB 메모리의 인식이 아예 안 될 때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맷은 하지 말 것

문제가 발생했을 때 포맷을 하라는 메시지가 출력 된다면 두 가지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첫 번째로는 USB 메모리 자체 오류일 가능성과 포트 불량일 가능성입니다.

포맷하라고 해서 바로 명령을 실행해버리면 아무런 반응이 없지만, 간혹 진짜 내부에 있는 자료가 전부 사라지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으므로 절대로 포맷 버튼을 누르지 않도록 합니다.

포트의 변경 혹은 복원센터

이런 메시지가 출력될 경우 첫 번째로 포트를 전면에서 후면으로 변경을 해보신 후 그래도 안된다면 내부에 있는 데이터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복원 센터에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I/O 오류가 발생했을 때

반도체는 우리 손으로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의 기계가 아닙니다. 그래서 한 번은 시도를 해보겠지만 계속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센터로 이동하여 조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스스로 대처하는 방법은 파일 시스템 복원 방법인데요.

A. 경로 확인

메모리 드라이브 영문 경로를 확인합니다. 대부분 E이거나 F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동식 디스크 (E:) 이런 식으로 되어 있을 테니 확인해보세요!

B. 명령 프롬프트

윈도 + R을 눌러서 CDM이라는 단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명령 프롬프트가 출력됩니다.

C. USB 스캔

chkdsk e: /f라고 입력을 하면 해당 USB를 스캔하면서 오류가 생긴 부분은 모두 해결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 방법은 유에스비 기판 자체에 문제가 있으면 아예 시도조차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복원 업체를 찾는 방법

복원이라는 주제는 상당히 민감하죠. 아무 곳이나 가면 안 되고 클리앙 과 같은 사이트에서 찐 사용자들이 추천하는 곳을 방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업체 선정 요령

  •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을 부르는 곳은 가지 않는다
  • 전국에 지점이 있는 곳인지 알아본다
  • 견적을 낼 시 가격을 청구하지 않는다
  • 처음에 견적이 나중에 견적과 다르지 않아야 한다
  • 국가기술자격증이 있는지 알아볼 것
  • 사업자 등록 창립연도를 알아볼 것 적어도 5년 이상

위 조건을 충족하는지를 확인하신 다음 방문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맞이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끝으로 맺는말

지금까지 USB가 인식이 안 될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몇 가지 응급조처를 제외하면 센터에 방문해야 한다는 것으로 마쳐지지만, 고장 나는 원인을 알아두면 평소에 고장을 예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