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워크아웃의 조건, 지원대상, 지원내용 알아보기

경제가 힘들어지면서 대출, 신용카드 등의 연체율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런분들의 신용회복을 위해 채무조정제도를 확대하고 있지만 채무자는 본인에게 맞는 제도를 몰라 시기를 놓쳐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생활비 부담으로 금융기관 대출이 한 달 이상 연체되고 있지만 금융채무불이행자가 되지 않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프리워크아웃제도인데요.
그럼 이시간에는 프리워크아웃이 어떤 제도인지 지원대상과 필요한서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신용회복위원회 프리워크아웃이란?

이자율 채무조정 (프리워크아웃)은 장기간 분할상환 또는 일시적 어려움으로 조기 상환이 가능하신 분에게 유리한 개인채무조정 제도입니다.

2.프리워크아웃 지원대상

연체기간 31일 이상 89일 이하 이며 1개 이상의 금융회사에 채무가 있고 채무액 15억원 이하(무담보채무 5억원 이하, 담보채무 10억원 이하), 최근 6개월내 신규 발생 채무원금이 총 채무액의 30% 미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과중 채무자가 지원대상입니다.

3.프리워크아웃의 장점

금융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되지 않아 신용회복에 유리하고, 신청서류가 간편한 것은 물론 신청비용이 5만원으로 저렴합니다.
또한, 신청 다음 날부터 본인과 보증인에 대한 추심이 즉시 중단됩니다.

4.프리워크아웃 채무조정대상 채무

협약가입 채권금융회사의 무담보채무 다만 채무자와 채권금융회사가 합의하여 신용회복지원 협약에 의한 채무조정에 준하는 정도로 상환조건이 변경된 채무, 정책자금대출 등 법률에 의해 채무저정이 제한되는 채무, 기타 신용회복지원협약상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 제외될 수 있습니다.

5.프리워크아웃 지원내용

채무과중도에 따라 약정이자율의 30~70% 이자율 인하(최저이자율 3.25%, 최고이자율 8%)와 대출금의 종류, 총 채무액, 변제가능성, 담보, 채무자의 신용 등을 고려하여 무담보채무 최장 10년, 담보채무 최장 35년 이내 분할상환, 연체이자에 한하여 채무감면이 가능합니다.

6.프리워크아웃 신청서류

기본서류로는 본인 외 제3자의 주민등록번호는 뒤6자리를 마스킹처리하여 반급받은 주민등록등본과 신분증이 필요하며, 근로소득자의 경우 급여명세서 사본, 급여통장 입금내역 사본, 근로소득원친징수영수증 사본, 일용직 등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위원회 양식의 소득 진술서가 필요하며, 자영업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위원회 양식의 소득진술서가 신청서류 입니다.

지금까지 신용회복위원회의 프리워크아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체 31일 이상 89일 이하의 단기 연체가 있는 경우에는 이자율 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제도를 상담받을 수 있으며, 또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여러가지 신용회복제도가 있으니 현재 내 채무상황에 맞는 제도로 경제적 으로 재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