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지원대상, 한도, 금리, 신청방법 알아보기(등록금)

학자금대출제도는 대학생들이 학비 및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한 제도로 대학(원) 및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학습과정 교육훈련기관의 신입생, 재학생의 학비 부담을 줄여 학업에 전념하도록 하기 위한 학자금 지원정책입니다.
일반적인 학자금대출은 대출을 받은 후 다음달 부터 대출받은 금액을 나누어 상환해야하므로 학업에 열중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제도를 운용중인데요.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말 그대로 취업후 소득이 발생하면 자발적, 의무적 상환으로 선택해서 상환하는 방식의 대출 제도입니다.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에는 등록금지원과 생활비지원으로 나누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등록금의 지원대상과 한도, 금리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학자금대출이란?

학자금은 대학(원) 또는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학습과정 교육훈련기관이 통보한 등록금 및 학생의 생활안정을 위한 생활비로 구분되며, 등록금은 입학금, 수업료 등을 지원하고, 생활비는 숙식비, 교재구입비, 교통비 등을 목적으로 대출되는 지원제도 입니다.

2.지원대상요건

교육부 또는 재단 협약을 체결한 국내고등교육기관 학부생, 전문대의 전문기술석사 및 일반대학원생으로 나이는 만 35세 이하, 선취업 후진학자 등은 만 45세까지이며 대학원생은 만 40세 미만입니다.
성적기준은 신입생은 제한이 없으며, 재학생의 경우 진적학기 이수학점 12학점 이상이지만, 장애인의 경우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적용 제외대상입니다.
소득기준은 학자금 지원구간 8구간 이하로 다자녀가구의 학생은 지원구간 제한이 없으며, 대학원생은 학자금 지원 4구간 이내이며 신용요건 제한이 없어 금융채무불이행자 혹은 저신용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3.한도 및 금리

취업후 상환 학자금 대출한도는 학부생의 경우 해당학기 등록금 소요액 전액 대출이 가능하며, 대학원생은 학적 별 6천 만원~9천 만원에 한도가 있습니다.
금리는 연 1.7%의 변동금리로 총대출기간은 대출 원금과 이자는 졸업한 후에 취업, 창업 등으로 소득이 발생하면 상환하는 방식으로, 의무적상환과 자발적 상환 중 선택하여 상환하시면 됩니다.

4.기타 대출 정보

한국장학재단에서 제공하고 취급하는 대출이며, 문의처는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1599-2000으로 문의주시면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며, 신청방법은 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 인터넷 신청 및 모바일 앱 신청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 대출부대비용,연체이자율은 없고 운영기한은 상시이나 지원사업 변경, 자금 조기 소진 등으로 인해 동일한 조건의 상품 이용이 어려울 수 있으니, 신청 전 해당기관에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금리와 졸업 후 소득발생 후 상환하는 큰 장점이 있는 대출제도로 필요한 경우라면 지원사업 변경이 있을수 있으니 바로 알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유용한 추천 정보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생활비)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생활비)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 무이자 대출방법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저금리 대출 알아보기

대학생, 미취업청년 채무조정 특별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