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CPU 성능 순위 종류

오늘은 cpu 성능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아보기 전에 해당 내용은 벤치마크 점수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이용 용도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CPU를 사용해도 좋으니 아래의 성능을 꼭 따라갈 필요는 없습니다.

CPU 순위 최상급 기준

최상위 2종류

AMD Ryzen Threadripper PRO 5995WX / 64 코어, 128 스레드, 7 나노 공정
Intel Xeon Phi 프로세서 7210 / 64 코어, 128 스레드, 14 나노공정

위 상위권 CPU 종류 를 모아보았습니다. 우선 최상급 기준으로 AMD 제품이 거의 모든 부분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무려 64 코어이며 128 스레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용 이라기 보다는 서버용에 가까운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 64 코어와 128 스레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소프트웨어도 없습니다. 요즘 보편적인 코어는 쿼드코어 이며 내가 쓸 제품을 고려할 때 쿼드코어 이하라면 교체를 심각하게 고려해봐야 합니다.

CPU 성능 중상급 순위

중상급 종류

AMD 라이젠 9 5950X
인텔 코어 i9 12900KS
인텔 코어 i9 12900K
애플 M1 울트라 20 코어

사실 위 제품들은 위 기준으로 봤을 때 중상급이고 가정용으로는 최상위급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12 코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12 코어 수준이면 에뮬레이터 게임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최적화된 CPU 성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많은 코어로 동시에 여러 가지를 구동할 수 있기 때문이며 영상 렌더링이나 타임라인 구축에서도 장점을 보이고 있는 만큼 전문가 분들은 12 코어를 이용한다면 정말 쾌적한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애플의 M1울트라가 순위권에 안착되었다는 점인데요. 그간 AMD와 인텔이 독주해오던 실리콘 시장의 틈새를 아주 잘 파고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은 일반용 시장을 개척하는데 그치고 있는 상황이지만 M1이 등장한 지 2년이라는 시간밖에는 지나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해봤을 때 괜찮은 성적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그러나 애플을 위에 있는 성능과 일반화시키면 안 되는 이유는 아직까지는 애플에서 최적화시킨 자체 앱 구동에서만 원활히 작동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20 코어의 성능은 일반 데스크톱의 애플리케이션 구동 수준으로 봐서는 안됩니다.

CPU 종류 중위급 순위

중위급 종류

AMD 라이젠 7 5800X
인텔 코어 i7 12700H
인텔 코어 i5 12600KF
AMD 라이젠 7 5700G

최상위권이 포함되어 있다 보니까 성능이 그럭저럭처럼 보일지는 몰라도 나름대로 8 코어를 채용하고 있는 고급형 기종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무거운 작업을 하지 않는 이상 8 코어를 통해서도 쾌적하게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12 코어와 더불어 현존하는 모든 그래픽카드와 호환 여부를 따져보았을 때 병목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도 특이해서 볼만한 점입니다.

CPU 성능 중하위급 순위

중하위급 CPU 종류

AMD 라이젠 3 프로 4350G
AMD 라이젠 5 3400G
인텔 코어 i3 12100

여기서 말씀드리는 중하위권은 우선 일반 노트북에도 일반적으로 탑재가 되는 CPU를 모아보았습니다. 중하위권은 4 코어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작업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PPT나 웹서핑 그리고 문서 작업과 같은 것을 의미하며 고사양 작업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여기서 고사양 작업이란 영상 작업을 포함한 3D와 같은 이미지 처리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미지 처리 작업이 어려운 이유는 코어 숫자에 있습니다.

물론 작업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나 작업을 한다 해도 애로사항이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적어도 중급 정도의 CPU(6 코어 이상)를 갖추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CPU 성능순위 하위권

하위권 종류

인텔 펜티엄 골드 G7400
인텔 셀러론 G6900
AMD 애슬론 200GE

하위권 기준은 2 코어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말 그대로 모니터 출력만 원활하다는 것 외에는 장점이 크게 있지는 않습니다. FHD 영상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CCTV 감시용 컴퓨터를 구성할 때 많이 이용합니다.

이처럼 단순한 용도 외에는 일반 개인용으로도 고려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지금 보시는 제품들입니다. 그나마 여기서 선택을 하라고 한다면 펜티엄을 선택하는 것이 맞습니다. 단일 코어 클럭 기준으로 봤을 때에는 펜티엄 골드가 훨씬 높은 사양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으니 구매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맺음글

오늘은 cpu 성능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벤치마크 점수는 측정을 하기 위한 보조도구일 뿐 실제로 코어와 클럭수로 판단하는 것이 맞습니다. 수치 값이 꼭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측정하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컴퓨터 성능을 구비하고자 하신다면 CPU는 적어도 6 코어 이상 그래픽카드는 1660ti 메모리는 16GB 이상으로 구비를 하신다면 가성비 게이밍 컴퓨터를 구축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가성비를 따지신다면 CPU는 무조건 6 코어로 맞춘 후 그래픽카드를 제거하는 형태로 타협을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픽카드는 대부분 메인보드에 온보드 형태로 탑재되어 있으며 차후에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경우 탑재하는 방식으로 라인업을 구성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내용 참조하시어 컴퓨터를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