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서민금융 이용자 특례전세자금보증 신청 조건 자세히 알아보기

특례전세자금보증은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서민금융진흥원이 금융소외계층의 주거안정지원을 위해 금융소외계층별로 구분해 필요한 지원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신용도가 낮거나 소득이 낮더라도 우대받을 수 있는 전세자금보증 상품입니다.

보증금이 부족한 서민의 제 2금융권 고금리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신용보증으로 제 1금융권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특례전세자금보증의 신청 조건 및 보증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지원대상 및 요건

금융취약계층으로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연체 없이 9회 이상 상환하거나 3년 이내 상환 완료한 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외국법에 따라 외국에 영주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람 제외), 임차보증금 7억원(지방 5억원)이하인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 지급한 세대주, 본인 연소득 45백만원 이하, 본인과 배우자 합산 주택보유수가 1주택 이내(단, 1주택인 경우 배우자 합산 연소득이 1억원 이하이고, 보유주택의 가격이 9억원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2020년 7월 10일 이후 본인과 배우자(결혼예정자 포함)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소재 3억원 초과 아파트를 취득하지 않아야 합니다.

2.보증한도 및 조건

보증한도는 최대 60백만원(채권보전조치 시 80백만원)으로 상환능력별 보증한도 및 CCS평가 생략, 100%보증 (단, 주택도시기금 재원대출은 90% 보증) 됩니다.

대출기간은 1년 이상 2년 이내(임대차계약 종료일 이내, 임대기간 연장시 최장 10이내 연장)이며, 상환방법은 일시상환방식 입니다.

3.필요 서류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전세자금보증 신청 시 필요 서류로는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주민등록등본 (1개월이내 발급분), 재직 및 소득확인서류, 정책서민금융 성실상환 증명서(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발급),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 (계약갱신의 경우 구 임대차계약서 포함), 임차목적물의 건물등기사항전부증명서, 계약금 영수증 또는 은행 무통장 입금증이 필요 합니다.

대출심사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 임대인 통장사본 등의 추가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전세자금보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낮은 신용등급으로 인해 제 1금융권의 대출이 어려운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특별보증을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전세자금보증이 필요하신 경우 신청은행에 따라 금리가 다를 수 있으니 신청시가에 해당은행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용한 추천 정보

징검다리 전세자금보증 신청 조건 알아보기

사회적배려 대상자 특례 전세자금보증 신청 조건 총정리

보금자리론 대출 자격 한도 신청방법 알아보기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 및 한도 확인하기

저금리 청년 전세대출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