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소액대출 자격조건, 서류, 신청방법 총정리

대출 심사 시 개인사업자의 신용도가 낮다는 이유로 대출 한도가 낮거나 대출이 거절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전통시장내에서는 현금거래가 많아서 재무제표 증빙서류가 부족한 경우도 많이 있어요.
그래서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전통시장 소액대출로 저소득자나 저신용도의 조건에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전통시장 소액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전통시장 소액대출 지원대상 및 지원프로세스

지원대상으로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회 소속 영세상인으로 지원프로세스는 서민금융진흥원(지자체 추천을 받은 전통시장 상인회에 무이자 대출재원지원), 전통시장상인회(상인회원을 대상으로 대출접수, 심사, 실행, 회수 업무수행)가 있습니다.

2.전통시장 소액대출 대출조건

대출한도는 점포당 1인당 1천만원이내이며 무등록사업자는 5백만원 이내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4.5% 이내(상인회 자율결정), 상환기간은 2년 이내이며, 거치기간은 6개월이내로 상환방식은 월, 일 원금균등분할상환 중 선택하여 상환하시면 되며, 단 명절자금은 만기일시상환이 가능합니다.
발생이자는 상인회에서 수취, 사업운영비 등 공공목적으로 기초자치단체와 협의하여 사용됩니다.

3.전통시장 소액대출 대출운영

서금원의 사업수행기관인 기초자치단체가 상인회에 업무를 위탁하고 상인회는 소속 상인들을 대상으로 대출업무를 수행합니다.
서금원이 해당 기초자치단체를 통해 상인회에 지원금 교부할 수 있는 배정금액의 한도를 부여하고, 대출재원을 상인회에 교부합니다.

지금까지 전통시장 소액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통시장 소상공인으로 사업을 하고 계신다면, 고금리의 2,3금융권이 아닌 낮은 금리의 전통시장 소액대출을 이용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혹시 대출 증빙서류가 부족한 경우에는 전통시장 내의 상인 조합 등이 대출 증빙서류를 대신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