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장려금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지급액 확인하기 2024년

자녀장려금은 소득이 낮아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및 자영업자의 가구에 지원금을 지급하여 자녀 양육비를 지원하는 복지 서비스입니다.

정부에서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가지 정책은 운영하고 있지만 저소득 가구의 자녀양육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제도가 자녀장려금 입니다.

하지만 알고도 신청하지 않는다면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꼭 알아보시고 신청자격에 해당된다면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2024년 기준 조건이 변경된 자녀장려금의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지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녀장려금 이란?

자녀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총소득(부부합산) 7,000만원 미만이면서 부양자녀(18세미만)가 있는 경우 1명당 최대 10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 입니다.

1.자녀장려금 신청자격

자녀장려금 신청자격은 근로자 및 자영업자에게 지원되는 지원금으로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이 있는 가구이며 가구 유형에 따라 기준이 달라집니다.

가구 유형은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로 나눠지며, 가구원요건과 소득요건, 재산요건을 모두 갖춘 경우 자녀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구요건

현재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이 있는 거주자

가구명칭 가구원 구성
단독 가구 배우자와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
홑벌이 가구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맞벌이 가구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등이 3백만원 이상인 가구

소득요건

가구원 구성에 따라 연간 부부합산 총소득금액이 기준금액(단독22백만원, 홑벌이32백만원, 맞벌이38백만원) 미만이어야 하며, 총급여액 등에 의하여 장려금 산정됩니다.

가구원 구성 (연간) 총급여액등 지급액
단독 가구 4 ~ 2,200만원 3 ~ 165만원
홑벌이 가구 4 ~ 7,000만원 50 ~ 100만원 (자녀 1인당)
맞벌이 가구 600 ~ 7,000만원 50 ~ 100만원 (자녀 1인당)

재산 요건

가구원 모두가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재산합계액이 2억 4천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가액에서 부채는 차감하지 않으며 주택은 간주전세금(기준시가X55%)과 실제 전세금 중 작은 금액, 상가는 실제 전세금으로만 평가됩니다.

2.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자녀장려금의 정기신청 기간은 24년 5월 1일 ~ 5월 31일이며 기한 후 신청 기간은 24년 6월 1일 ~ 11월 30일 입니다.

소득세 확정신고 의무가 있는 신청자(배우자 포함)는 반드시 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신청방법은 전화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1544-9944로 연락해서 주민등록번호로 인증을 한 후 안내문에 기재되어 있는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시면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도 장려금 신청 홈페이지에서 똑같이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시면 되며 만약,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온라인으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자녀장려금 심사 및 지급절차

장려금 신청서 및 첨부서류 등을 심사하여 신청기한 경과 후 3개월 이내 결정하여 9월말(5월 신청분)까지 지급됩니다.

장려금 심사를 위해 신청자 및 가구원의 금융거래 내용 확인이 필요한 경우 금융회사에 금융거래 내용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이나 혹은 신청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용한 추천 정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방법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알고 혜택받자

긴급복지 생계지원금 신청 조건 및 신청방법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