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연체전 채무조정)조건과 신청방법 알아보기

물가와 금리가 오르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있는데요.
직접적으로 느끼는 난방비, 전기세, 통신비 등의 인상으로 부담감은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물가상승으로 지출은 커져가지만 급여는 그대로이니 대출금이나 카드대금 등 돌려막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연체는 아니지만 연체가 예상되는경우 신용을 잃지 않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연체전 채무조정(신속채무조정)이라는 제도가 있는데요.
오늘은 신속채무조정(연체전 채무조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신용회복위원회 연체전 채무조정(신속채무조정)이란?

일시적 채무상환이 어려운 분들에게 유리한 신용회복지원 제도로 일시적으로 채무자는 채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채권자와 협상을 진행하며, 이 협상 과정에서 상환기간 연장 및 분할 상환, 상환유예, 채무감면 등의 방법을 통해 채무를 감소시키거나 상환 조건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연체전 채무조정(신속채무조정) 지원대상

연체기간 30일 이하(정상이행자 포함)이며 1개 이상의 금융회사에 채무가 있고 총 채무액 15억원 이하(무담보채무 5억원 이하, 담보채무 10억원 이하), 최근 6개월내 신규 발생 채무액이 총 채무액의 30% 이하 입니다.
그리고 연체상태가 아닌 경우에도 신청일 현재 최근 6개월 이내 실업자, 무급휴직자, 폐업자, 1개월 이내에 3개월 이상 입원치료가 필요한 질병을 진단받은 채무자, 신청일 현재 개인신용평점 하위 10%인 채무자, 현재 6개월 이내 채권금융회사에 5일 이상 연체한 횟수가 3회 이상인 채무자등이 지원 대상입니다.

3.연체전 채무조정 (신속채무조정) 장점

신속채무조정에 장점은 단기연체정보가 집중되지 않아(기등록 단기연체정보 해제) 신용회복에 유리하고, 신청서류가 간편한 것은 물론 신청비용 5만원으로 저렴합니다.
또한, 신청 다음 날부터 본인과 보증인에 대한 추심이 즉싱 중단됩니다.

4.연체전 채무조정(신속채무조정) 채무조정대상 채무

협약가입 채권금융회사의 무담보채무 다만 채무자와 채권금융회사가 합의하여 신용회복지원 협약에 의한 채무조정에 준하는 정도로 상환조건이 변경된 채무, 정책자금대출 등 법률에 으해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 기타 신용회복지원협약상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는 제외될 수 있습니다.

5.연체전 채무조정(신속채무조정) 지원내용

대출금의 종류, 총 채무액, 변제가능성, 담보 채무자의 신용, 이행현황 등을 고려하여 최장 10년 이내에서 상환기간을 연장하고, 연장된 상환기간 범위 내에서 원리금 분할상환이 가능하며, 6개월 단위로 최장 3년 범위 내에서 상환유예 가능(단, 최고 이자율 연 15%), 연체이자에 한하여 감면이 가능합니다.

6.연체전 채무조정(신속채무조정) 신청서류

기본서류는 본인 주민등록번호가 전체표기된 주민등록등본(본인 외 제3자의 주민등록번호는 뒤6자리를 마스킹 처리하여 발급), 신분증이 필요하며, 근로소득자의 경우에는 급여명세서 사본, 급여통장 입금내역 사본,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본, 자영업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일용직 등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에는 위원회 양식의 소득진술서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연체전 채무조정(신속채무조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채무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신속채무조정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연체가 되기전에 신용회복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