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채무조정) 신청자격, 조건,서류 알아보기

요즘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서민 경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제적으로 어렵다보니 개인채무를 제때 이행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개인워크아웃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계신분들이 많은데요.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실직이나 사업부진으로 인해 소득이 부족하여 3개월 이상 연체되어 채무상환이 어려운 분들을위한 개인워크아웃이라는 제도가 있는데요.
그럼 개인워크아웃은 무엇이며 신청자격조건과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이란?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은 소득 대비 금융비용 과다로 3개월이상 연체중인 분들 중 채무조정 이후 장기간 분할상환이 가능하신 분에게 유리한 신용회복지원 제도입니다.

2.개인워크아웃 지원대상

연체기간 3개월 이상으로 1개이상의 금융회사에 채무가 있고 총 채무액 15억원 이하(무담보채무 5억 이하, 담보채무 10억 이하), 최근 6개월내 신규 발생 채무액이 총 채무액의 30%미만,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이 있거나 채무상환이 가능하다고 위원회 정관에 의해 설치된 심의위원회가 인정한 분이 지원대상에 포함됩니다.

3.개인워크아웃 장점

금융기관 채무가 3개월이상 연체되었고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이라면 개인워크아웃 제도를 상담 받을 수 있으며, 채무조정을 신청하면 일단 신청서류가 간단하고, 신청비용이 5만원으로 저렴합니다.
신청 다음 날부터 본인과 보증인에 대한 추심이 즉시 중단되며 공공기곡벙보가 삭제되어 신용회복에 유리합니다.

4.개인워크아웃 채무조정대상 채무

협약가입 채권금융회사의 무담보채무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채무조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채무자와 채권금융회사가 합의하여 신용회복지원 협약에 의한 채무조정에 준하는 정도로 상환조건이 변경된 채무나 정책자금대출 등 법률에 의해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 기타 신용회복지원협약상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는 제외될 수 있습니다.

5.개인워크아웃 지원내용

이자와 연체이자 전액 감면을 받을 수 있는 이자감면과 대출금의 종류, 총 채무액, 변제가능성, 담보, 채무자의 신용 등을 고려하여 무담보채무 최장 10년, 담보채무 최장 35년 이내 분할상환, 채무자의 상환능력에 따라 미상각채권 0~30% 번위내에서 감면, 상각채권 원금은 20~70% (사회취약계층은 최대 90%) 범위내에서 감면받을 수 있는 채무감면이 가능합니다.

6.개인워크아웃 신청서류

기본서류는 본인 주민등록번호가 전체표기된 주민등록등본(본인 외 제3자으 주민등록번호는 뒤 6자리를 마스킹 처리하여 발급)과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근로자의 경우 급여명세표 사본 급여통장 입금내역 사본,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본, 소득진술서(위원회 양식)이 필요하며, 자영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소득진술서(위원회 양식) 등이 신청 서류 입니다.

지금까지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득이 부족하여 3개월 이상 연체되어 채무상환이 어려운경우라면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제도로 경제적으로 재기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