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근로자햇살론 대출자격, 서류, 조건 알아보기

갈수록 오르는 물가와 공과금인상으로 생활많이 힘들어지다보니 많은 분들이 대출을 생각하고 있지만 1금융권에서 자금마련을 하기엔 일단 신용도 좋아야하고 부채가 없어야 하는데요. 이러다보니 1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워지니 많은 분들이 고금리대출을 진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 고금리대출을 막기 위해서 정부서민대출을 내놓았는데요. 그중 근로자햇살론은 제도권금융 접근이 어려운 저소득/ 저신용 근로자에 대한 보증부대출을 통해 금융접근성을 제고하고, 금리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근로자햇살론의 대출자격과 서류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근로자햇살론 지원대상

3개월 이상 재직자 신청가능 단 이직 등의 경우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중이고(급여수령 필)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의 경우 재직요건 충족으로 인정됩니다. 그리고 저소득자의 경우 연소득 3,500만원이하, 저신용자는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23년 기준 KCB 700점, NICE 749점 이하)의 경우 대출 지원대상이 됩니다.

2.근로자햇살론 보증수수료

보증금액(대출금액 90%)의 연2.0%
사회적배려대상자(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등록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수급자, 자활근로자)1.0%p, 저소득청년(만 19세~34세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청년) 0.5%p, 금융교육 또는 신용 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0.1%p는 보증료 인하 혜택이 제공되며, 사회적배려대상자 보증료인하와 중복적용은 불가합니다.

3.근로자햇살론 제출 필요서류

근로자햇살론을 지점 방문 신청시에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거래내역조회표 등 발급일 1개월 이내 서류만 인전되며, 대출 심사시 내용에 따라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시에는 신분증, 공인인증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4.근로자햇살론 대출금리

매월 금융감독원에서 통보하는 상한금리 이내에서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최대11.5% 이하로 적용됩니다. 업권별 금리를 상세히 살펴보면 농협(7.22%), 새마을금고(7.26%), 산림조합(7.39%), 수협(7.67%), 신협(8.13%), 저축은행(9.69%)이며 22년4분기 신규대출 기준 금액가중 평균금리(보증료 제회), 평균금리 낮은 순입니다.

지금까지 근로자햇살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해주고 은행에서 확인 후 대출이 진행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나오는 한도의 차이가 있으니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