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의료비 지원대상, 신청방법 총정리

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은 산재로 인해 소득이 줄어든 산재근로자가 생계비를 유지하고 일상 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의료비를 포함한 다양한 생활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산재로 인해 부상을 입은 근로자는 의료비, 약비, 치료비, 재활비 등의 금액을 자체적으로 부담하기 어려운 경우 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를 통해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산재근로자와 그 가족들이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고 치료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럼 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의료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의료비) 상품요건

융자의 사유는 산재근로자 본인 또는 배우자, 직계가족의 의료비가 소용된 경우 대출한도는 1,000만원에 금리는 1.25% 고정금리입니다.
상환기간 1년, 거치기간 4년, 상환기간 2년, 거치기간 3년, 상환기간 3년, 거치기간 2년 으로 총대출기간은 5년이며, 선택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대출한 금액을 일정 기간마다 대출 원금에 대해서는 매월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하고 남은 대출 원금에 대한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으로 즉 매달 갚아나가는 원금은 일정하고 이자가 변하는 균등분할상환 방식입니다.

2.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의료비) 지원대상요건

대상은 근로자로 월평균 소득이 중위소득(3인가구 기준)이하인 자로 산재보험법에 의한 사망근로자 유족급여 수급권자, 상병보상연금수급권자, 장해등급 제 1급부터 제 9급까지 결정받은 자, 5년 이상 장기요양 중인 이황화탄소 질병판정자(CS2), 3개월 이상 요양 중인 산재근로자로서 평균임금이 최저임금 이하에 해당하는 분이며, 연령제한은 없고, 소득기준은 3인가구 기준 중위소득 이하로 신용조건은 따로 없습니다.
전국 근로복지공단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3.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의료비) 신청서류

구비서류로는 융자신청서, 주민등록등본 (관계 확인이 안되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추가제출), 의료비 계산서 또는 영수증 사본, 소득관련 확인자료이며, 융자종류별 사실 확인을 위한 자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진료인 또는 의료비 납부일로부터 1년이내 입니다.

4.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의료비) 상품정보

제공기관과 취급기관은 근로복지공단이며, 신청방법은 신청인의 주소지 또는 요양기관 관할 각 지역본부에서 방문신청이 가능하며, 인터넷은 근로복지서비스홈페이지 서비스신청 메뉴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후 신청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으며, 대출부대비용으로는 보증료율 0.7% 선공제 됩니다.
운영기한은 지원사업 변경, 자금 조기 소진 등으로 인해 동일한 조건의상품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5.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의료비) 융자신청

융자접수일정은 2023년 1월 6일~2023년 12월 15일까지이며, 융자일정은 1월 융자금 배정일 ~ 12월 22일 입니다. 구체적 시행 및 마감시기는 예산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공단 소속기관 전국공통 1588-0075에 문의하시면 되고, 융자결정여부는 개별 우편 SMS로 통보됩니다.
융자수속기간은 융자예정자결정혹인서 발급일로부터 30일 이내이며 단, 2023년 12월 21일 까지 융자수속을 완료해야하고, 융자예정자는 공단의 신용보증제도를 이용하여 융자 수속기간 내에 융자금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 유용한 추천 정보

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차량구입비

정부지원 햇살론15 특례보증 대출자격

징검다리론 대출자격 총정리

교육비지원대출 신청방법 알아보기

서민금융진흥원 근로자햇살론 대출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