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활용 사례 지자체에서 찾아보기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는 지역활 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기술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지자체 정책에도 많은 변화가 보이고 있는데요.
지자체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서울시 이미지

서울시 : 서울어린이대공원 메타파크 DDP 패션쇼

서울시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 ‘서울어린이대공원 메타파크’를 조성하여 패션쇼를 개최하였습니다.
공공분야에서 메타버스 활용을 통해 패션쇼를 개최하는 것은 최초라고 하는데요.
실제 DDP 패션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5개 브랜드 F/W 시즌 의류를 아바타가 착용하여 팔각당, 식물원, 숲 속의 무대, 놀이동산 등 다양한 곳에서 런웨이를 펼쳤다고 합니다.
서울시설공단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매출 감소를 겪고 있는 DDP 패션몰 입점 매장을 지원하고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소통까지 하며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았는데요.
패션에 관심이 많은 10대~30대 계층을 공략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사례였습니다.

세종시 : 메타버스와 함께 시민주권특별자치시로 거듭나다!

세종시는 시민 참여 기반 주요 혁신정책을 2021년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에서 발표하였습니다.
‘시민과 함께 자란 9살 세종이’를 주제로 시민감동특별위원회, 한글사랑도시 세종, 세종시티 앱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시민들에 정책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조성하였는데요.
메타버스 활용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을 조성하고 이미지, 동영상, 인스타 툰, 텍스트 등을 통해 시민주권특별자치시의 성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자체와 시민의 소통 방법이 줄어든 현시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손꼽혔습니다.

통영시 : 메타버스에서 만나보는 한려해상국립공원

통영시는 동양의 나폴리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바다와 한산대첩의 역사를 간직한 곳입니다.
전국적으로 인기 있는 관광지 중 하나인 동피랑과 한려해상국립공원 내 섬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활용 관광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우선 통영의 유명한 섬인 한산도, 비진도, 욕지도 등을 메타버스 환경에 구축하는 것입니다.
섬 트래킹 콘텐츠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코스별로 섬 전체를 걸어볼 수 있고 해상 섬 투어 서비스를 이용하여 섬 주변 바다에서 카누, 요트 등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지차제의 다양한 메타버스 활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지자체와의 소통이 메타버스를 이용한다면 더욱 쉽고 편리하게 느껴지는데요.
시간이 없어서, 멀어서 가보지 못했던 관광지도 간편하게 만끽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다양한 분야의 메타버스 기업 알아보기 해외편 1편

다양한 분야의 메타버스 기업 알아보기 해외편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