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뜻 도대체 뭐지?

뉴스나 기사를 통해 메타버스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미래 유망 분야로 주목받으면서 언론에서도 자주 노출되곤 합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메타버스 뜻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을 표현

초월이라는 의미의 메타와 세계의 합성어

메타버스 뜻은 ‘그 이상의’ 또는 ‘초월한’이라는 의미를 가진 메타(meta)와 ‘세계’라는 뜻을 가진 유니버스(universe)가 합쳐진 말입니다.
현실 그 이상의 초월적으로 형성된 세계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현실과 가상세계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소설에서 처음 쓰이게 된 메타버스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곳은 연구소나 기업이 아니라 의외로 소설입니다.
미국 SF 분야 소설가인 닐 스티븐슨의 스노우크래쉬라는 작품에서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여기서 주인공은 가상세계와 현실 세계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데요.
피자배달원인 주인공이 아바타로 구현되어 영웅적 활약을 하는 가상공간은 메타버스라고 칭하였습니다.

아바타를 활용한 세컨드 라이프

아바타를 활용한 세컨드 라이프 출시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활용하여 전 세계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경제활동까지 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 서비스 ‘세컨드라이프’가 2003년 출시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대에 접어들면서 세컨드라이프의 인기는 사그라들었지만 관련 기술이 발전하고 5G 서비스가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부터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에 따른 언택트 생활양식이 증가함에 따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다시금 뜨거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가상융합기술 XR

가상융합기술(XR)이 메타버스의 핵심

메타버스의 핵심기술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이 융합된 가상융합기술(XR)입니다.
여기에 네트워크, 인공지능, 데이터, AI기술과 융합하면서 활동 범위를 넓히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 반도체, 클라우드, 5G, 모빌리티, 콘텐츠 등 4차산업 기술과 상호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게임, 비즈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방, 유통, 제조, 건설,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영향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우리의 일상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게임 로블록스를 비롯하여 네이버Z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 등이 있습니다.
심지어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입학식, 전시회, 강의, 팬미팅, 콘서트 등 까지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타버스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설에서 시작된 상상 속의 공간이 이제는 현실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16조원의 휴면 계좌 조회 방법

USB 메모리 인식이 안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