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복지 생계지원금 신청 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갑작스럽게 생계유지가 힘들어지는 일의 발생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해진 사람들이 신청할 수 있는 복지제도 있습니다.

바로 긴급복지 생계지원금 인데요.

긴급복지 생계지원금은 생계곤란 등의 위기 상활에 처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일시적으로 신속하게 지원함으로써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지원하는 복지제도로 식료품비, 의복비, 냉방비를 계좌로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2023년에는 지원 금액이 상향되었다고 하니 긴급복지 생계지원금의 신청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지원대상

지원대상은 본인 또는 본인과 생계 및 주거를 같이 하고 있는 가구 구성원이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인하여 생계유지 등이 어렵게 된 경우 지원하는데요.

주소득자가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시설에 수용되는 등의 사유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중한 질병이나 부상을 당한 경우, 가구구성원으로부터 방임 또는 유기되거나 학대 등을 당한 경우, 가구 구성원으로부터 가정 폭력 또는 성폭력을 당한 경우, 화재 또는 자연재해 등으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이나 건물에서 생활하기 곤란한 경우, 주소득자 또는 부소득자의 휴업, 폐업 또는 사업장의 화재 등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영업이 곤란하게 된 경우, 주소득자 또는 부소득자의 실직으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지방자치 단체의 조례로 정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지원대상이 됩니다.

2.지원내용

긴급지원대상자는 가구 구성원의 수 등에 따라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긴급지원대상자가 거동이 불편하여 물품구매가 곤란한 경우 등 현금을 지급하는 것이 적적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이에 상당하는 현물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3.생계지원의 한도

생계지원은 기준중위소득의 100분의 40을 한도로 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이란 보건복지부장관이 급여의 기준 등에 활용하기 위하여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고시하는 국민 가구소득의 중위값을 말합니다.

4.지원기간

생계지원은 1개월간 지원합니다.

다만 시장, 군수, 구청장이 긴급지원대상자의 위기상황이 계속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1개월씩 두 번의 범위에서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시장, 군수, 구청장은 위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위기상황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긴급지원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원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위의 지원기간을 합하여 총 6개월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유용한 추천 정보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