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융자 의료비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융자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근로자들에게 금전적인 지원을 하는 제도 입니다.
생활안정자금 융자에는 여러가지 분야의 지원제도가 있는데 그중에서 의료비는 근로자 본인 또는 피부양자인 가족의 치료비, 상후조리 치 요양시설 이용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그럼 생활안정자금 융자 의료비의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생활안정자금 융자 의료비 지원대상

재직요건으로는 융자신청일 현재 소속 또는 노무 제공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로 중인 근로자 또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이거나 중소기업사업주 산재보험 특례에 3개월 이상 가입중인 1인 자영업자(융자신청일이 속한 달의 직전 달 말일에 고용된 근로자가 없는 사람에 한함), 다만, 일용근로자는 신청일 이전 90일 이내에 『고용보험법 시행규칙』 별지 제7호서식의 고용보험 근로내용 확인신고서에 따른 근로일수가 45일 이상인 경우로 하고, 건설기계종사자 등 일일 단위로 노무를 제고하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는 신청일 이전 90일 이내에 입, 이직신고내역상 작업일수가 45일 이상인 경우로 합니다.
소득요건은 월평균소득이 296만원 이하일 것이며 단, 비정규직 근로자는 소득요건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2.생활안정자금 융자 의료비 융자 요건

근로자 본인 또는 피부양자 가족의 치료비, 산후조리 및 요양시설 이용에 드는 것으로 『국민건강보험법』제41조에 따른 요양급여 또는 『의료급여법』 제7조에 따른 의료급여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국민건강보험법』 제42조에 따른 요양기관 및 『의료급여법』 제9조에 따른 의료급여기관에 납부한 비용입니다.
다만, 의료기관 및 보건소 등에서 발생한 처방전에 의하지 않는 약제비는 제외됩니다.
또 출산 후 산후조리원 이용에 드는 비용, 노인성 질환으로 진단되어 요양시설 이용에 드는 비용을 이야기합니다.

3.생활안정자금 융자 의료비 대출요건

의료비를 목적으로 대출한도는 1,000만원이며, 금리는 연 1.5%의 고정금리 입니다.
1년 거치 3년, 1년거치 4년 중 선택하시면 되고, 단 거치기간 및 상환기간을 선택 후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상환방법은 대출금을 일정 기간마다 대출 원금에 대해서는 매월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하고 남은 대출 원금에 대한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으로 즉 매달 갚아나가는 원금이 일정하고 이자가 변하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입니다.

4.생활안정자금 융자 의료비 대출정보

제공기관과 취급기관은 근로복지공단으로 신청방법은 사업장 관할 각 지역본부 및 지사에서 방문접수 가능하며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이나 후견인과 같이 방문접수 가능하며, 근로복지서비스에 서비스 신청 메뉴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으며, 보증료율 연 0.9%는 선공제 됩니다.

지금까지 생활안정자금 융자 의료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활안정자금 융자 의료비를 대출할 예정이시라면 지원사업 변경, 자금 조기 소진 등으로 인해 동일한 조건으 상품 이용이 어려울 수 있으니 신청 전 근로복지공단에 신청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용한 추천 정보

생활안정자금 융자 소액생계비 신청하기

생활안정자금 융자 장례비 신청하기

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의료비 신청하기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 무이자 대출신청

정부지원 햇살론15 특례보증 대출